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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보드 관련 대표적인 메세지는 WM_KEYDOWN과 WM_KEYUP
특정키를 계속 누르고 있으면 WM_KEYDOWN 메세지가 계속 발생함.
메세지를 전달할떄는 어떤키를 눌렀는지에 대한 파라미터가 담겨있음.
키보드 메세지는 모든키에 발생하지만 예외가 있음.
예외) Alt 키 와 F10키
두키를 누르면 WM_KEYDOWN 메세지가 발생하지 않고 WM_SYSKEYDOWN 메세지가 발생함, 그리고 이메세지와 WM_SYSKEYUP 메세지가 짝을이룸.
WM_KEYDOWN 메시지의 파라미터에 ASCII코드의 문자에 해당하는 키가 입력될경우,
메세지 루프의 TranslateMessage()함수가 WM_KEYDOWN 메시지를 다시 WM_CHAR 메시지로 전환하여 전송함.
<소스 코드 5-03>==================================
void CKeyMoveView::OnKeyDown(UNIT nChar, UINT nRepCnt, UINT nFlags)
{
CPoint ptChild; //차일드 윈도우의 좌표.
CPoint Rect; //차일드 윈도우의 좌표및 크기.
m_wndChild.GetWindowRect(&Rect);//차일드 윈도우의 두 좌표 정보(스크린 기준)를 가져온다.
ptChild.x = Rect.left;
ptChild.y = Rect.top
ScreenToClient(&ptChild); // 스크린 기준 좌표를 클라이언트 뷰 기준의 좌표로 변환.
switch(nChar)
{
case VK_LEFT: //방향키 왼쪽이 눌러지면..
ptChild.x -=10;// 10픽셀만큼 x좌표 값 에서 감소.
break;
case VK_RIGHT: // 방향키 오른쪽이 눌러지면
ptChild.x +=10;// 10픽셀만큼 x좌표 값 에서 증가.
break;
}
m_wndChild.SetWindowPos(&CWnd::wndTop,ptChild.x,ptChild.y,0,0,
SWP_SHOWWINDOW | SWP_NOZORDER | SWP_NOSIZE);
CView::OnKeyDown(nChar,nRepCnt,nFlags);
}
======================================================
윈도우 좌표계와 활용함수(GetWindowRect(),SetWindowsPos())를 이해하고,
CPoint나 CRect 같은 데이터 클래스에 대해서도 알아야한다.
<소스코드 5-04>======================================
/*
* Virtual Keys, Standard Set
*/
#define VK_LBUTTON 0X01
#define VK_RBUTTON 0X02
#define VK_CANCLE 0X03
#define VK_MBUTTON 0X04
#if(_WIN32_WINNT >= 0X0500)
#define VK_XBUTTON1 0X05
#define VK_XBUTTON2 0X06
#endif /* _WIN32_WINNT >= 0X0500 */
=====================================================
OnKeyDown() 메시지 핸들러 함수의 첫번째 인자인
nChar에는 어떤키를 눌렀는지에 대한 정보가 들어있다.
이런값을 가상 키값(Virtual Key Code)이라 하며, WinUser.h파일에 정의되어있다.
ESC 키의 경우 VK_ESCAPE이며, ENTER 경우 VK_RETURN.
윈도우에서는 알파벳이나 숫자처럼 사람이 인식하는 문자열과 관련된 키에 의한 발생한 WM_KEYDOWN메시지는 WM_CHAR 메시지로 전환하여 재전송하게됨.
이런 작업은 메시지 루프에서 TranslateMessage() 함수가 처리.
그러므로 문자열 입력을 처리하고 싶다면 WM_CHAR메시지 핸들러를 등록하는 것이 바람직함.
nRepCnt인자는 반복횟수를 의미.(대부분의 횟수는 1)// 키를 계속누르고 있으면, 2나 3이 될수도있고 그이상이 될수도음.
nFlags 인자는 키보드에 대한 상세한 상태 정보를 담고있음.(비트 단위로 잘라서 특정 범위값을 살펴 봐야함.)
VK_RIGHT 는 오른쪽 화살표를 눌렀을때도 해당하지만 키패드에서 Number Lock 을 끈상태에서는 숫자 6을 눌렀을때에도해당함. 만일 둘을 구별해야한다면 nFlags에서 특정 비트의 값을 확인하여 판별가능.
스캔코드의 값은 모두 같아 보이지만 확장키의 비트값이 차이가있음. 그리고 방향키를 누르더라도 여러키(Ctrl + Alt)를 조합하면 차이가 생김.
<그림 5-1>참조 !!!!!.
0~7 : 스캔코드(키보드의 특정키를 식별하는 값.)
8 : 확장키(1이면 확장키)
9~10 : 사용하지않음.
11~12: 윈도우 OS에서 사용
13 : 비트컨텍스트(1이면 Alt키가 눌러진상태)
14 : nChar값에해당키 (0이면 키가 눌린상태) ▶WM_KEYDOWN 메시지는 키를 눌렀을때 발생하기 때문에.
15 : 비트 전송 코드 (0이면 키를 누른상태 WM_KEYDOWN 메시지의 특성상 이값이 0임)
nFlag 값의 변화를 확인하고 싶다면 OnKeyDonw() 메시지 핸들러 함수에 중단점을 설정(F9) 디버그 모드로 실행(F5)
CPoint와 CRect 같은 클래스들은 각각 POINT 와 RECT 구조체를 클래스화 하고 연산자를 정의한것.
CPoint 클래스의 가장중요한 맴버함수는 x,y
CRect 클래스의 중요맴버함수는 left, right, top, bottom
그리고 가장 많이 사용하는 메소드로는 Width() 와 Height() 등이있음.
GetWindowRect() 함수는 CWnd클래스의 맴버이며, 모니터기준 왼쪽 위와 오른쪽아래의 좌표를 알아내는 함수.
Rect구조체에 m_wndChild 윈도우를 모니터 기준 좌표로 반환.
왼쪽위좌표를 CPoint 클래스에 저장. 이좌표를 변환하여 현재위치를 파악하고 눌러진 키보드가 무엇인지 확인하여 새로운 위치로 윈도우를 이동시킴.
ScreenToClient() 함수는 CWnd 클래스의 맴버함수이며, POINT 구조체로 전달받은 좌표를 특정윈도우 기준 좌표로 변환.
<그림 5-3> 기준으로 GetWindowRect() 함수로 얻은 왼쪽위의 좌표(C)는 (300,250)이 되고, ScreenToClient()함수를 호출
하여 클라이언트 뷰 기준으로 변환 하면 (100,100) 이됨.
SetWindowPos()함수는 윈도우의 위치, 크기,Z-order를 변경하는 함수. 원형은
===========<SetWindowPos()>================
BOOL SetWindowsPos(
const CWnd *pWndInsertAfter,
int x, int y,
int cx, int cy,
UINT nFlags
);
=======================================
pWndInsertAfter 인자는 함수를 호출한후 윈도우의 Z-order 를 어떻게 할것인지 명시.
※Z-order란 두윈도우가 겹쳤을때 어떤것이 아래이고 어떤것이 위인지 결정하는값.
SWP_NOZORDER로 주면 NULL값, 앞과같이 이런 플래그를 설정하지 않았다면 값은 NULL이 될수 없으며 CWnd 클래스의 스태틱 맴버중에 하나의 값으로 설정되어야한다,]
=========== CWnd클래스 스태틱 맴버 ===========
static AFX_DATA const CWnd wndTop;
static AFX_DATA const CWnd wndBottoml;
static AFX_DATA const CWnd wndTopMost;
static AFX_DATA const CWnd wndNoTopMost;
BOOL SetWindowPos(const CWnd * pWndInsertAfter, int x, int y,
int cx, int cy, UINT nFlags);
(SetWindowPos() ▶ Z-order)
=================================================
Z-order | 의 미
-----------------------------------------------------------------------------------------
WndBottom | Z-order를 최하위로 합니다.
------------------------------------------------------------------------------------------
WndTop |Z-order를 최상위로 합니다.
-------------------------------------------------------------------------------------------
WndTopMost |Z-order를 최상위로 하고 시스템 윈도우 속성을 갖습니다.
--------------------------------------------------------------------------------------------
WndNoTopMost | 일반윈도우 중 최상위 윈도우가 되도록합니다.
====================================================
=========================================================
x,y 인자는 새로 설정할 윈도우의 왼쪽 위 좌표.
예제에서는 이값을 변경하여 윈도우의 위치를 변경. 만일 SWP_NOMOVE 플래그로 설정하면 두인자는 무시.
cx, cy인자는 새로설정할 윈도우의 폭과 높이. 예제에서는 SWP_NOSIZE로 설정되어있어 값은 0(윈도우크기변경X)
======================nFlags===============
SWP_HIDEWINDOW | 윈도우가 화면에서 사라지도록 함.
-------------------------------------------------------------------------
SWP_SHOWWINDOW | 윈도우가 화면에 보이도록 함.
------------------------------------------------------------------------
SWP_NOACTIVATE | 윈도우를 활성하지 않음.
-----------------------------------------------------------
SWP_NOMOVE | 윈도우의 위치를 변경하지않음(x,y값무시)
----------------------------------------------------------
SWP_NOREDRAW | 윈도우를 다시그리지 않음.
-----------------------------------------------------------
SWP_NOSIZE | 윈도우의 크기를 변경하지않음.(cx, cy값 무시)
-----------------------------------------------------------
SWP_NOZORDER | 윈도우의 Z-order 를 변경하지 않습니다 (pWndInsertAfter 무시)
==============================================
-WM_KEYDOWN 메세지에서 모든것을 처리한다면 OnKeyDown()함수가 길이가 너무 커질수 있으므로, WM_CHAR메세지 핸들러를 추가 하여 특수키입력과 문자키 입력을 구분하여 처리할것!
=========<소스코드 5-08>====================================
void CKeyMoveView::OnChar(UINT nChar, UINT nRepCnt, UINT nFlags)
{
CString strText = TEXT(" "); // 문자열을 선언하고 빈문자열로 초기화
strText.Format(TEXT("%c"),nChar);
//입력한 키가 Enter, Back, ESC키가 아니면
//해당 ASCII문자로 차일드 윈도우 텍스트를 변경한다.
if(nChar != VK_RETURN && nChar != VK_BACK && nChar !=VK_ESCAPE)
{
m_wndChild.SetWindowText(strText);
}
CView::onChar(nChar, nRepCnt,nFlags);
}
===============================================================
nChar인자값이 Enter,BackSpace,ESC 키인지 검사를 하면 WM_CHAR메세지가 발생.
예제에서는 문자를 출력하려고 시도하지만, 당연히 제대로 된 ASCII코드가될수없음.
그래서 세가지 키입력에 대해서는 예외처리.
OnChar() 함수의 nChar(어떤키가 눌렀는지) 와 nRepCnt(몇회눌러졌는지) 인자는 OnKeyDown()함수와 같지만
nFlags인자는 다름 32bit를 사용하고 있으며, 의미가 있는 비트의 위치가 다름.
CString코드의 장점
ⓐ유니코드 문자열을 처리하고 일반 멀티 바이트 문자열을 처리하는 코드나 함수를 따로 분리하지 않아 처리가 훨씬
간단함.
ⓑ더하기 연산자나 할당연산자가 정의 되어있음.
ⓒ문자열 처리에 필요한 메모리를 알아서 관리 하기떄문에 메모리를 할당/해제 하는 코드를 작성할 필요가 없음.
SetWindowText() 함수는 CWnd 클래스의 맴버함수.
인자로 전달받은 문자열로 윈도우의 텍스트를 변경. 이와 쌍을 이루는 함수로 GetWindowText()함수도 있음.
윈도우 운영체제에서는 Alt 키나 F10 키를 누르면 메인 메뉴포커스로 이동.
이 두키에 대한 입력이 발생하면 WM_KEYDOWN과 WM_KEYUP 메시지가 아니라 WM_SYSTEMDOWN과 WM_SYSKEYUP
메시지가 발생함.
============<소스코드 5-09>=============================
void CKeyMoveView::OnSysKeyDown(UINT nChar, UINT nRepCnt, UINT nFlags)
{
CString strMessage =TEXT("");//메시지를 저장할 문자열 객체.
//Space 키에 대한 상태 정보를 수집
WORD wResult = ::GetKeyState(VK_SPACE);
BYTE byHigh = HIBYTE(wResult);
//상위 바이트 의 1번 비트가 1이면 키가 눌러진 상태
if(byHigh & 0x01)
{
strMessage += TEXT("Alt+Space,");
//같은 방법으로 Caps Locks 키 상태를 검사
wResult = ::GetKeyState(VK_CAPITAL); // :: API에서 함수를 찾음.
//하위 바이트의 1번 비트가 1이면 토글 키가 켜진상태
BYTE byLow =LOBYTE(wResult);
if(byLow & 0x01)strMessage += TEXT("CAPS LOCK ON");
else strMessage += TEXT("CAPS LOCK OFF");
AfxMessageBox(strMessage);
}
CView ::OnSysKeyDown(nChar, nRepCnt, nFlags);
}
=========================================================
OnSysKeyDown() 함수의 인자는 OnKeyDown() 함수와 같습니다.
OnSysKeyDown()함수는 Alt키와 조합된 키입력에 대한 호출. 지금의 코드에서는 ::GetKeyState() API 함수를 이용하여
특정키의 상태를 검사하고 Alt키와 조합됬는지 확인.
==========================GetKeyState()함수의원형==============
SHORT GetKeyState(
int nVirtKey // vitual -key code
);
=========================================================
인자로는 상태를 검사할 키의 가상키값을 받습니다.
WORD wResult = ::GetKeyState(VK_SPACE); 은 VK_SPACE의 상태를 확인하여 wResult라는 16비트 맴버변수에 결과를 저장하고 있음.
SHORT형이나 WORD형이나 모두 16비트의 크기를 갖음. 그리고 저장된 값이 얼마인지 단순히 확인하는것이아니라,
다시 상위바이트(8비트)와 하위 바이트로쪼개서 키의 상태를 확인함.
HIBYTE()와LOBYTE() 매크로는 인자로 주어진 16비트 값에서 각각 상위, 하위 바이트로 잘라내는 매크로.
GetKeyState()함수가 반환하는 값의 상위 바이트는 키를 누른상태인지에 대한 정보가 들어있고,
하위 바이트에는 토글에 대한 정보가 들어있음.
VK_SPACE는 토글키가 아니므로 굳이 하위정보를 확인할필요없음.
키를 눌렀는지 검사하려고 값을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1번 비트가 1인지 비트 연산(&)하여 확인 합니다.
CapsLocks, NumberLock, ScrollLock 키는 대표적인 토글키.
한번씩 누를때마다 상태가 On/Off되는 특성이있음. 이런정보는 GetKeyState()함수가 반환한 결과의 하위바이트에 들어있습니다.
On/Off상태는 앞서와같이 1번비트를 확인 하면됨.
CString 클래스의 '+='연산자를 이용하여 문자열을 합침.(C언어에서의 strcat()함수와 동일결과)
WM_SYSCHAR메시지는 TranslateMessage()함수가 생성. WM_CHAR 메시지는 문자키 입력일떄 발생하지만 WM_SYSCHAR메시지는 Alt키와 문자키 입력이 조합된경우에만 발생(ex. Al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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